내가 좋아하는…

[책] 마스터링 카퍼플레이트 캘리그라피

캘리덕 2019. 6. 19. 22:08

마스터링 카퍼플레이트 캘리그라피

Mastering Copperplate Calligraphy a step-by step Manual

 

영문캘리그라피에 관심을 가지기 시작하면서 내가 써보고 싶은 서체 이름이 카퍼플레이트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그리고 검색 끝에 "마스터링 카퍼플레이트 캘리그라피 어 스텝 바이 스텝 매뉴얼"이라는 미국의 일리노어 윈터스 님의 책을 알게 되었다. 카퍼플레이트서체에 대해 아주 상세하게 설명하고 있으며, 기본기를 아주 꼼꼼하게 익힐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다양한 형태의 이쁜 글씨체들이 많지만 기본기를 잘 익힌 후 응용해서 쓰는 것이 훨씬 잘 쓸 수 있기 때문에 열심히 연습하고 배웠다.

 

 

발간된 지 오래되어 제본의 느낌이 좀 옛날 책 같긴 하지만 내용은 정말 꼼꼼하게 적혀 있다.

책 처음 부분에는 유명한 작품들을 보여주고 있으며 그다음으로 가이드 그리는 방법이 보인다. 그리고 소문자 쓰기 전 선 연습을 하게 한다. 55도를 유지해서 선연습을 하며 손을 풀어주고 소문자 쓰기기에 돌입한다.

 

 

이후 소문자 연결 연습 후 대문자 쓰는 방법이 나와 있고 다양한 대문자 모양들을 보여주고 있다. 소문자에 비해 대문자는 훨씬 모양이 다양하고 이쁜 모양으로 써주는 것이 힘들었다.

 

 

책을 보면서 끈기 있게 쭉 따라 쓰다 보면 기본기부터 다양한 형태의 서체를 익힐 수가 있다. 

한 가지 단점은 플러리싱에 대한 내용이 없어서 조금 아쉬웠다. 그 부분은 다른 책들을 보며 연습하였다. 영어로 되어 있어서 조금 불편하긴 하지만 서체 모양을 보며 연습하고 모양만 보고도 이해가 안가는 부분들만 내용을 봤던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