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램/Adobe

PDF 아크로뱃리더 서명하는 방법 서명 제거 오류 시 해결방법

캘리덕 2024. 3. 27. 08:30

요즘음 서명이나 계약에 종이 인쇄물보다 pdf 파일로 서명하는 경우들이 있는데 pdf 서명은 종이문서와 동일한 법적효력을 가진다고 한다. 그렇기 때문에 pdf 서명은 문제가 수정되지 않았는지 확인 할 수 있으며 서명이 유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PDF에서 단순 그리기 편집 툴로 사용하기 보다는 pdf 서명 기능을 사용하는 것이 좋은데 이때 pdf 서명은 함부로 수정되면 안되기 때문에 삭제가 힘들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PDF 서명추가

아크로뱃리더에서 전자서명메뉴 선택 시 서명추가를 선택하고 그리기를 선택하면 그리기를 할 수 있다. 계속해서 동일한 서명을 할 계획이라면 서명 저장을 선택하고 저장을 하면 된다. 서명을 저장하게 된다면 지워지지 않고 남아 있기 때문에 단발성으로 하는 서명이나 공유 컴퓨터라면 서명 저장을 하지 않는 것이 좋아 보인다.

1. 문서의 오른쪽에 채우기 및 서명을 선택하고 직접서명 메뉴를 선택하면 서명을 추가가 뜬다. 그리고 서명 추가 글씨 옆 플러스 버튼을 클릭한다.

 

2. 텍스트로 글씨체를 선택해서 넣을 수도 있고 그리기를 선택해서 직접 사인을 할 수도 있다. 사인 이미지를 가지고 있다면 이미지 업로드로도 등록이 가능하다 이때 주의해야 할 점은 서명저장 체크박스이다. 서명저장 체크 박스를 선택한 상태에서 한 번 적용된 서명은 쉽게 지워지지 않는다. 

 

PDF 서명제거 오류

처음에 서명이 잘 되는지 연습했다가 서명저장이 클린된 상태에서 저장을 눌러버려서 서명을 없애는데 큰 어려움 겪었다. 파일자체를 제거했다가 다시 다운받기도 하고 아크로뱃리더를 삭제했다가 다시 설치 하였는데도 문제가 해결되지 않았다. 어도비 전자 서명 사용방법 고객 센터에서 나의 케이스를 확인할 수 있었다.

 

https://helpx.adobe.com/kr/acrobat/kb/change-e-signature.html

 

Acrobat 또는 Reader에서 전자 서명 변경

전자 서명은 온라인 거래에서 사용자를 공인 서명자로 인증하고 고객과의 신뢰를 키우는 데 도움이 됩니다. 비즈니스 시나리오에 따라 다양한 이유로 전자 서명을 PDF 양식으로 변경할 수 있습

helpx.adobe.com

 

나의 경우에는 마이너스 버튼을 클릭하였는데도 아무작업이 수행되지 않는 경우에 해당되었다. 아무리 클릭을 해도 서명이 지워지지 않았다. 전자서명 파일이 손상된 경우에 해당되었다. 그런경우 윈도우에서 C:\Users\Administrator\AppData\Roaming\Adobe\Acrobat\DC\Security 경로에 들어가면 되는데 Appdata는 숨은파일 보이기를 선택해서 보이는 폴더 였다. 숨은 폴더 보기 기능을 클릭하고 마지막까지 들어간 폴더에서 아래의 3개의 파일을 삭제하면 서명이 다시 삭제 되었다.

acrobat_fss_signature_initials

acrobat_fss_signature_initialsi

acrobat_fss_signature_initialsk

 

해결책을 찾았을때 기쁨은 이루 말할 수 없었다. 고구마 100개 먹은 기분이 한번에 싹 가시는 느낌이었다. 서명하는 것을 너무 쉽게 봤던 나의 잘못이 있었다. pdf 양식에 서명을 하면 전자 서명이 문서에 내장되기 때문에 쉽게 편집하거나 제거 할 수 없다는 안내 문구가 있었다. 이것은 서명 후 문서가 변조되지 않도록 하는 중요한 보안 기능이라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