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체에대하여

무료한글폰트 한글날 기념 네이버 신규 무료폰트 '마루부리' 다운로드

캘리덕 2021. 10. 12. 18:00

올해 한글날을 기념하여 네이버에서 새로운 무료 폰트가 발표되었다. 이번에 발표된 '마루 부리'폰트는 화면용 본문 글꼴이며 명조체이다.

2018년도 부터 4년동안 사용자의 의견을 적용하면서 발전시킨 폰트라고 한다. 다양한 글꼴 디자인을 설꼐하고 수차계 워크숍을 진행하면서 디지털환경에 맞는 글꼴이 만들어졌다고 한다. 이 글꼴이 만들어진 히스토리는 네이버 블로그에 가면 좀 더 자세하게 안내하고 있다.

https://blog.naver.com/naver_diary/222518525747

 

[한글캠페인]마루 부리 '사용자와 함께' 만든 최초 글꼴 완성

'마루 부리' 글꼴, 미래 세대로 잇다. 4년간 6만여 명이 참여한 '마루 프로젝트' 네이...

blog.naver.com

 

마루부리폰트를 사용한 본문(더미텍스트)

 

폰트를 다운받아 더미텍스트로 적어보았다. 화면용 본문은 고딕체에 익숙해져 있어서 그런지 내 기준에서는 가독성이 높아보이진 않았다. 그리고 default로 적용되는 행간이 너무 좁아서 작업할 때 적절한 높이의 수치를 찾아야 할 듯 하다.

 


 

10월 17일까지 폰트발매기념으로 이벤트도 진행중이라 참여해 보았다.

한글을 이용하여 편지를 써보기도 에코백을 디자인해보기도하는 이벤트였다. 뭐를 써볼까하다가 나의 가장 가까운 사람을 생각하며 짧막하게 편지를 적어 보았다. 그리고 글자를 이리저리 움직이면서 원모양의 모양을 만들어 보았다.

 

 

 


마루부리폰트다운로드

 

네이버 한글한글 아름답게

6만여 명의 사용자와 만든 마루 부리 5종을 배포합니다.

hangeul.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