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 디자인가이드는 브랜드의 로고, 컬러, 서체, 사진, 그래픽 등 웹이나 모바일에 일관되게 적용될 수 있도록 가이드를 정의하는 것이고 이것은 시각커뮤니케이션을 위한 기준을 만드는 것이다. 사용자에게 브랜드를 인식시키기 위해 일관된 이미지를 사용자에게 일관되게 전달하는 것이 중요하다. 디자이너가 바뀔 때마다 브랜드의 얼굴이 달라진다면 사용자는 혼란스러워할 수 있으며 인지도 잘 되지 않기 때문이다. 이렇듯 브랜드가 일관되게 이미지를 전달하고 사용자와 시각커뮤니케이션을 하기 위해서 체계적이고 잘 정리된 브랜드디자인가이드가 필수적이지만 백지 상태에서 출발하면 너무 막막할 것 같다. 다행히도 글로벌 기업들이 자신들의 브랜드 이미지를 더욱 더 확고하게하기 위해 디자인 가이드들을 웹에 공개해 두었다. 이런 레퍼런스들을 참고하면서 우리 회사에 적합한 항목들을 적용해 보기도 하면서 참고하면 좋을 것 같아 잘 정리된 브랜드 디자인 가이드 사이트들을 모아 보았다.
Google (Meterial Design)
UI디자인을 함에 있어 아주 상세하게 디자인 가이드를 정의해 두었다. 이 가이드만 봐도 하나의 서비스를 만들 수 있을 정도로 하면 되는 것들과 하지 말아야 하는 것들 그리고 예시 이미지까지 상세하게 알려주고 있다.
Apple (Human Interface Guidelines)
https://developer.apple.com/design/human-interface-guidelines/
디자인 가이드 사이트중 가장 대표적인 두 곳이라 애플과 구글인듯하다. 애플의 가이드사이트의 경우 구글처럼 비주얼적으로 세부적인 가이드를 정의하기보다 사용자 중심의 UX를 위한 원칙같은 것들이 제시 되어 있어 애플의 UX,UI디자인에 대한 철학을 볼 수 있으며, 공부를 위해서도 한번쯤 보기 좋다.
Audi
https://www.audi.com/ci/en/renewed-brand.html
자동차 회사의 디자인 가이드라 자동차 인터페이스와 관련되 것들이 저의 되어 있나 생각하였다. 하지만 자동차 안에 들어가는 인터페이스에 국한되어 있는것이 아니라 모바일이나 웹, 영상, 사운드 등 사용자와 만나는 다양한 접점에 대한 디자인 가이드들이 정의되어 있다. UI컴포넌트들의 코드를 바로 복사해서 쓸 수 있게 해 두었다.
Microsoft
https://www.microsoft.com/design/fluent/#/
Starbusck
https://creative.starbucks.com/
Uber
페이스북에 포함된 다양한 브랜드 들의 가이드들이 모여 있다.
- Facebook app
- Workplace
- Oculus
RIDI
스포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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